초고령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노력
'LH 임대주택 거주 어르신 안부 확인·복지정보 제공 서비스'
LH에서는 지난 2010년부터 실버산업을 실시한 이후 현재까지 약 1만 6천여 명의 돌봄 사원을 채용해
입주민에게 다양한 생활지원 서비스를 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대부분
단순 업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주로 아파트의 외관을 관리하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입주민에 아전을 관리하기 위한
환경미화나 관리사무소의 보조업무 등이었습니다.
'새로운 어르신 생활 돌봄 서비스'
LH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함께 어르신 생활돌봄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위해 LH 생활 돌보미 어르신을 120명 채용하여 2주간 돌봄, 안전, 임대주택 계약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고 9월 중순부터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LH 생활 돌보미 어르신은 독거 어르신들에 안부 및 건강상태를 확인하여 정서적인 지원을 하게되었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업무가 아닌 실질적으로 독거노인분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이기 때문에 수도권에 위치한 LH 국민임대 주택에 거주하는
80세 이상의 독거 어르신이 서비스 대상으로 한정되었습니다.
데이터로 증명하는 자료
초고령 사회 대비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최근에는 더 많아지는 1인 가구 및 고령화가 가장 큰 이슈인 것 같습니다.
더 많아지는 위험 가구 대상자를 생활 돌보미 분들이 모두 관리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안정적이고 촘촘한 모니터링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여
1차적으로 고위험 대상자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똑똑안부확인 서비스
기기 설치 없이, 통화이력의 수발신 내용만으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고위험 대상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똑똑안부확인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돌봄 어르신들이 바로 방문하여
골든타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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